모바일메뉴
바로가기
대기질 정보
문자서비스
신청
미세먼지
시민
대응요령
오존
시민
행동요령
홍보
TOP

대기오염물질 정보

  • 아황산가스(SO2)란?
    아황산가스(SO2)는 황산화물(SOx)의 대표적인 가스상 대기오염물질로 불쾌하고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무색의 불연성 기체이다.

    황산화물(SOx)은 황을 함유한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주로 배출되며 아황산가스(SO2), 삼산화황(SO3), 아황산(H2SO3), 황산(H2SO4) 등을 포함하지만 그 중 아황산가스(SO2)가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대기오염과 관련해서는 아황산가스(SO2) 실측을 주로 하고 있다.

    주요 인위적 배출원은 발전소, 금속제련공장, 난방장치, 석유정제, 황산제조와 같은 산업공정 등이며, 자연적으로는 화산, 온천 등에 존재한다. 또한 광화학반응이나 촉매반응에 의하여 다른 오염물질과 반응하여 2차 오염물질을 생성하고 대기 중 습도가 높을 때는 아황산, 황산 미스트 등을 생성하여 시정감소, 각종 구조물의 부식, 생태계와 인간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황산가스(SO2)는 고농도에서 비강과 인후에 많이 흡수되며 점막액과 반응하여 황산을 형성해 염증을 일으키고 눈, 코, 기도 등을 자극하여 옥외 활동이 많고 천식에 걸린 어른과 어린이에게 일시적으로 호흡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아황산가스(SO2)에 의한 급성피해로는 불쾌한 자극성 냄새, 시정감소, 생리적 장애, 압박감, 기도저항 증가 등이 있고 계속된 노출에 의한 만성피해로는 폐렴, 기관지염, 천식, 폐기종, 폐쇄성 질환 등이 나타나게 된다.